효율적인 빌라 선택 요령, 월세 전세 고를때 실수하지 않기 위한 몇가지 조건

지금까지는 대출을 받아서 낮은 대출이자를 이용해서 집을 구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대출이자가 낮아지면 구조적으로 이러한 선택을 하면 월세를 내는 것 보다 이익이 되기는 하지만 고금리 정책이 시작되면서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분들이 갑작스러운 이자 부담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라 그런지 빌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낮아지는 아파트 가격과 빚 부담이 맞물려서 가능한 빠르게 아파트를 처분하고 빌라로 내려와서 상황을 지켜보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반대로 빌라에서 돈을 모으던 분들은 아파트 가격이 더 내려가게 되는 시점에서 아파트로 이사를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라를 선택할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적어두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라서 참고를 하실만한 가치가 있을 겁니다.


구축, 준신축, 신축 빌라의 차이

가격대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구축 투룸과 준신축 미투와 리모델링 원룸 가격이 비슷합니다. 비용 부담과 관련해서 효율차이가 입장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혼자 혹은 둘이 거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리모델링한 원룸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구축 빌라는 리모델링이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이 더러운 것을 둘째 치더라도 벌레가 많이 나오는 집으로 방치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벽면이나 천장에 곰팡이가 피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만약 빌라를 선택하셔야 하는 입장이시라면 리모델링을 한 집을 추천하며 보증금과 월세가 부담이 되는 분이 계시다면 준신축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신축은 최근 리모델링 한것에 비하면 좋지 않지만, 구축보다는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것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경험을 토대로 적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 빌라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참고하실 가치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중문이 있는 집이어야 됩니다. 중문이 있고 없고는 집의 위생에 매우 중요합니다.



창문을 모두 열어보고 밖에서 창문 안으로 집안 내부를 볼 수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화장실 창문도 체크하셔야 됩니다. 만약 화장실 창문을 열면 외부에서 바로 내부를 볼 수가 있는 구조라면 환기를 재대로 시키기 어려워서 화장실에 곰팡이가 자주 생기게 될 겁니다.


마찬가지로 방 창문도 열면 사생활이 보호되지 않는 상태라면 집안이 환기되지 않아서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됩니다.


에어컨을 체크하세요. 보통 벽지와 장판을 다시하더라도 에어컨을 교체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에어컨의 노후화 정도를 보고서 집이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를 체크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수돗물을 틀었는데 무언가 막힌 것 같이 나온다면 그 집은 계약하지 마세요. 문제가 있는 집입니다.


구조가 이상한 집들도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에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특이한 구조의 집들도 계약이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지만 지방에서는 그런 집들은 애초에 사람들이 고민을 하지도 않습니다. 즉 외지에서 오신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구조가 이상한 집을 보여주는 업자들도 있습니다. 서울 경기 기준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계약을 하기도 해서 그렇습니다.


게다가 구축을 준신축 정도의 가격으로 올려 받아도 지방 시세를 모르는 분들은 그냥 넘어가기도 하기 때문에 집을 구하실때 가격에 대한 부분도 체크를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체크는 해당 지역의 당근 마켓 세입자 직거래 가격을 조사해보시면 됩니다.


주위 인프라는 체크하세요. 지방은 서울 경기와 빌라 거래에 있어서 개념부터 다릅니다. 우선 가격대가 좋은데 집도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인프라도 좋은 곳을 선택 할 수가 있을 정도의 무난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걸어서 10분 거리에 큰 마트가 있는 것이 좋으며 여자 혼자 거주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근처에 학교나 어린이집 경찰서 등이 모여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등과 가까운 빌라 주위는 경찰의 주요 순찰지역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안이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빌라 거주, 돈을 모으기 좋은 선택

자리를 잘 잡은 빌라는 돈을 모으기에 적합한 거주지 입니다. 5000만원 이하의 보증금으로 월세를 내려서 거주하면서 보증금을 보호하는 보험을 들어둔다고 하더라도 금전적으로 이익이 됩니다.




고금리 시대에는 은행빚으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보다 더 이익이 되는 구조여서 요즘 빌라 구역에 가보면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곳을 많이 찾아 볼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를 구하시고 빌라 거주를 선택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10년 정도만 꾸준하게 한달에 100만원 정도만 모은다는 마인드로 살아가시더라도 기본 1억 2천만원에 적금이자 이익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기에 좋습니다. 집 때문에 나가는 돈으로 적금을 든다는 개념입니다. 일자리가 가까워서 자차를 운영할 필요가 없다면 더 빠르게 모을 수가 있습니다.


돈을 충분히 모아서 고금리 시대에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고급 주거공간을 목표로 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Next Post